Book/Investment

이웃집 백만장자

침닦는수건 2023. 6. 5. 23:37
반응형

읽게 된 계기

세이노의 가르침에 나온 추천 도서 중 하나로, 시중에 많은 부자 이야기를 다룬 책들 대비 유일하게 진짜 부자들로부터 얻은 통계를 기반으로 작성한 책이라고 해서 집어들었다. 생각해보면 자칭 부자라고 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노하우를 쓴 책은 그 사람의 경우에 한정해서 기회와 운과 노력과 실력이 잘 어우러져서 얻은 성공을 다루었기 때문에 일반적이라고 할 순 없을 것이다. 경험담이나 영웅담을 궁금해하는 것이 아니라면 보다 일반적이고 나또한 할 수 있는 확실한 내용을 책에서 얻고자 할텐데 이 책이 그런 류의 책이지 않을까하는 기대가 있었다.

 

짧은 평

책의 내용은 처음부터 끝까지 검소. 검소. 검소다. 부자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을 찾아내면 단 한가지, 버는 것보다 덜 쓴다는 점 뿐이다. 청소부터 금융, 부동산, 요식업들 온갖 분야에서 성공해서 백만장자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돈 많다고 티내는 것 따위엔 관심이 없고 버는 것보다 훨씬 덜 쓰고 모은다고 한다. 버는 것에 비례하여 생활 수준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현재 생활에 큰 불편함이 없다면 현재 생활 수준을 유지함으로써 지출 변화를 없애 수입 증가만 꾸준히 누린다. 이 단 하나의 검소라는 부자들의 공통점을 다양한 통계 수치를 통해 설명해주는 책이 이 책이다.

 

나는 조금은 허무하긴 했다. 기대했던 내용이 조금 거창한 것이었던 것만큼 검소한 생활이 답이라는 어찌보면 단순한 내용으로 가득찬 것을 안 이후 조금 벙쪘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말해주는 책이 아닌 부자를 모아 공통점을 통계적으로 찾아 적어낸 책이다보니 이러한 결론이 당연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아쉬운 것이 사실이었다. 그래도 하나 얻은 것은 내가 사소하게 지하철 교통비 아끼려고 걸어다니고 밥 먹을 때 이왕이면 저렴한 것 먹고 이러는 것이 지지리궁상이 아니라 잘하고 있는 것이라고 스스로 자신감을 얻기에는 충분했다. 한 번 쯤 읽어보기 좋은 책이고 내가 좀 돈을 벌어서 이제 좀 써도 되지 않나?라는 거만함이 자라날 때 다시 읽어보면 더 좋을 책이다.

반응형

'Book > Invest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은, 너로부터다  (0) 2023.06.25
장사의 신  (0) 2023.06.18
워런 버핏의 주주서한  (0) 2023.04.25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0) 2023.03.02
테슬라 쇼크  (0) 2023.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