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Fun

너는 참, 같은 말을 해도

침닦는수건 2023. 4. 23. 12:30
반응형

읽게 된 계기

이제 슬슬 출퇴근 길에 들을 오디오북 찾는게 힘들어졌다. 조금 오래된 책들 중 명작이라고 불리는 책들이 있었으면 좋겠지만 밀리의 서재에는 최신작들이 주를 이뤄서 거의 제목만 보고 선택해야 되기 때문이다. 기능적으로 책 분류까진 안되고 그냥 어떤 기준에 따라 전체 책을 정렬하는 정도여서 찾는게 더 힘들다. 

 

아무튼 이 책은 한참을 뒤지던 와중에 제목이 웃겨서, 그리고 뭘 말하려고 하는 책인지 직관적으로 와닿아서 골랐다. 내가 말한 의도와 다르게 청자가 해석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내 화법이 뭔가 잘못된게 있나 생각을 했었는데 뭔가 그런 내용을 다루면 도움이 될까 싶었다. 

 

짧은 평

별로였다. 일단 책이 별로였다는 것 이전에 내가 기대하던 내용과 방향이 아니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이 책은 프레젠테이션과 설득에서 도움이 될만한 말하기 방법을 말하는 책이고 내가 기대한 것은 성숙한 사람이 생각하고 말하는 방법, 말하기 전 신경쓰면 좋을 것 같은 포인트 이런 것들이었다. 방향이 잘못되었기 때문에 내가 느낀 만족도가 떨어져서 별로였다. 

 

책 자체를 놓고는 가볍게 읽기 좋은 것 같다. 교과서에서 나올 법한 방법론을 사례를 덧붙여서 적은 책 느낌이다. 예를 들면, STAR라는 말하기 방법이 있고 그 예시는 이렇다. 이런 식이다. 지은이가 직접 깨달은 무언가를 정리한 책이 아니라 이미 있는 방법같은 것을 지은이의 언어로 바꾼 책에 가까워서 만약 이 책이 설명하는 내용을 빠르게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을 읽기보다 그냥 방법 이름을 알고 직접 검색하는게 빠를 것 같다. 

 

책 저자의 개인적인 생각과 주장, 고민과 해답이 궁금해서 책을 읽는 요즘 나에겐 그리 와닿지 않는 책이었다. 별 1점 주고 싶다. 

반응형

'Book > Fu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요즘 애들  (0) 2023.07.04
어른의 문장력  (1) 2023.05.25
스노 크래시 (Snow crash)  (0) 2023.04.09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고양이 백과사전  (0) 2023.03.17
데미안  (0) 2023.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