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Investment

ETF 처음공부

침닦는수건 2023. 2. 6. 01:48
반응형

읽게 된 계기

이 책은 마법의 연금굴리기의 저자, 김성일이 쓴 또 다른 책이다. 가장 신간인데 한 때 자주 보았던 김단테 유튜브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책이어서 궁금증에 하나 구입해보았다. 새로운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기재했다는 이야기도 솔깃했었다. 내용 자체에서는, 나는 시장지수 ETF만 다루고 있는데 그러다 보니 다른 상품에 대한 공부 자체를 안한지는 꽤 됐고 조금 공부 차원에서 얻는게 있을 것 같았다. 

 

짧은 평

 이 책은 절반은 투자 입문서, 절반은 사전으로 구성된 느낌이다. 전반부 절반은 투자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부분으로 마법의 연금 굴리기에서 설명한 내용과 비슷한 내용을 다룬다. 그래서 편하게 쭉 읽으면 되는데 후반부는 ETF를 종류를 하나씩 짚으면서 특징을 설명해준다. 이러한 내용들은 한 번 본다고 외워지는 것도 아니고 종류가 너무나 많아서 모두 다 쭉 읽기 보다 궁금한 내용만 골라서 사전 보듯이 보는 것이 나을 것 같다. 나도 끝까지 읽어보려고 했으나, ETF 하나 하나 설명하는 것을 10개 이상보다보니 조금 지루하고 앞에 것을 까먹기 시작하더라. 그래서 전반부 50%와 후반부의 30~40%만 읽고 나머지는 나중에 필요할 때 찾아 읽는 것으로 남겨두었다. 

 

마법의 연금 굴리기 만큼 크게 와닿는 포인트들이 있을 것이라고 조금 기대를 해서인지 살짝은 아쉬운 느낌이었다. 별 3.5개를 주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