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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맘대로 Introduction
template mesh와 SCAN이 있을 때 보통 registration은 keypoint를 이용한 rigid ICP 후 non-rigid ICP를 돌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keypoint를 뽑아내는 전처리가 필요하고 이 정확도에 따라서 성능이 좌지우지되는 부분이 있다.
이 논문은 ECCV 2018년 논문으로 조금 되긴 했지만, 딥러닝 붐 이후로도 뚝심있게 여전히 최적화 노하우를 소개한다. Keypoint 없이 그냥 registration하는 ICP 노하우이자, topology까지 최대한 유사하게 맞추면서 fitting하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얼굴같이 geometry가 사람마다 유사한 mesh여서 가능한 기법.
메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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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은 역시나 ICP다. 얼굴만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얼굴 끼리는 대충 icp 돌려도 대략의 R, t 정도는 나오기 때문에 초기화 정도로 그냥 ICP를 돌려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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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에 돌입하기 전, face mesh 상의 각 vertex마다 score를 부여한다. score가 의미하는 건 높을수록 변화무쌍한 vertex, 낮을수록 smooth하게 변하는 vertex다. 예를 들어 높은 score는 눈, 입, 코에서 나오고, 낮은 score는 이마, 볼에서 나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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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sholding 통해서 low score, smooth region은 일반적인 ICP로 돌도록 그대로 냅두고 high score, high region은 gaussian kernel을 씌운 뒤 ICP를 돌도록 한다. high score region만 kernel을 씌우는 이유는, 해당 vertex만 보정하도록 집중하게 만들기 위해서다. 안그러면 smooth하게 달라붙는데, 이 영역은 그보다 detail하게만 달라붙어주는게 도움이 된다. |
그 다음 스텝, 앞선 2단계 weighted ICP까지 돌고 나면 대략의 priliminary correspondence가 형성되어 있을 것이다. 이 값을 초기값으로 correspondence끼리, offset을 최소화하도록 업데이트를 한다. 업데이트될 때마다 cloest point를 다시 뽑아서 correspondence도 업데이트해준다. 수렴때까지 반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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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인 nonrigid robust deformation 수식(7)은 최적화로 푸는게 아니다. closed form으로 풀리기 때문에 그냥 계산해내면 된다. 속도가 빠름~ 당연히 해는 현재 correspondence가 그대로 옳은 correspondence일테니까 diagonal value가 크게 나오는 형태여야 한다. |
위 전체 과정을 거칠 때 vertex 별로 weight가 조금씩 다름 1) high score이면 high weight 2) correspondence끼리 거리가 너무 멀면 오히려 0으로 만들어서 무시하도록 3) 얼굴 경계 vertex는 0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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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마무리 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은 topology까지 유사하도록 최적화를 한 번 더 해준다. template vertex 하나 1-ring neighbor를 뽑고 corresponding vertex에서도 1-ring neighbor를 뽑는다. 그리고 두 set을 tangent plane으로 평평하게 proejction. target plane을 그대로 template plane에 덮어쓰기 하고 수식(12)로 최적화 한 번 더. topology가 점점 target을 닮아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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