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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ce template 모델 중에 FLAEM 다음으로 유명한게 BFM 모델인데 제작된 건 53490 vertex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3DDFA에서 inner mouth vertex를 제거해서 295개를 제거해서 53215개로 만들었고, Deep3DFaceReconstruction (Microsoft)에서는 목과 귀를 추가 제거해서 35709개로 만들었다.
후속 연구 각각에서 vertex 개수도 줄이고, UV unwrapped coordinates는 또 53215개 vertex에 대해서만 계산해뒀고 헷갈리는 점이 많아서 따로 정리했다.
Vertex index
위 파일은 초기 full BFM face vertex 53490개 중 inner mouth를 제거한 vertex 53215개로 축소하고 싶을 때 쓰면 되는 vertex index다.
추가로 vertex 53215개 중 목과 귀를 더 제거해서 35709개로 만들고 싶을 경우, 위 파일을 이용해 한 번 더 indexing 해주면 된다.
UV unwrap coordinates
위 파일은 vertex 53215개 버전의 BFM model의 각 vertex 별 uv coordinates를 저장한 파일이다. (53215, 2)
참고로 uv coordinate 원점이 이미지 좌측 하단에 설정되어 있으므로, v 값을 1-v로 치환해주어야 기존 array coordinate와 맞다.
같은 방식으로 정리된 vertex 35709개 버전의 BFM model , uv coordinates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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